본문 바로가기

순천청산가리막걸리사건 추적기(나흘간의 기억을 찾아서) /1.사건쟁점

사건쟁점① 남편 말하는 사건 발생 당일 상황

전체목차 ☞ 나흘간의 기억, 순천청산가리막걸리사건 추적기

이전 글 순천청산가리막걸리사건 추적에 들어가면서

 

 

먼저 우리는 순천청산가리 막걸리 사건쟁점들을 살펴볼 것이다. 이미 언론에 보도된 내용도 있을 것이다. 우선 이 사건 중심에 서 있는 가족관계도를 살펴보자.

 

 

이 사건이 벌어진 것은 바로 부모와 막내딸, 이렇게 세 식구가 살고 있던 집이다. 순천에서 버스로 3-40분이면 걸리는  황전면 한 마을에 위치해있다. 사건 현장인 집 구조를 살펴보자.

 

이제 우리는 사건이 일어난 현장으로 가볼 것이다. 경찰조사에서 남편 백경환 씨는 당시 상황을 이렇게 말했다

200976일 백경환 씨는 새벽 5시경 일어났다. 세수를 하고 풀을 벨 때 쓸 낫을 갈았다. 당시 남편은 산림하청을 받아 풀 베는 작업을 했으며, 부인 최 씨는 순천시청에서 하는 희망근로를 다녔다.

남편 백 씨는 집을 나서기 전에 대문 옆에 있는 화장실을 들렀다. 주차한 봉고트럭 뒤에 검은 비닐봉지가 보였다. 봉지 안에는 막걸리 병이 보였다.

 

백 씨는 비닐봉지를 뜰방(토방)에 놓고 부엌에 있는 아내를 불렀다.

막걸리 병이 차 뒤에 있대. 누가 갖고 가라고 한 건가 그곳에 있대.”

.”

남편은 바로 트럭을 몰고 일터로 향했다.

부인 최 씨도 자전거를 타고 일터로 향했다. 한 아주머니가 현장에 먼저 나와 있었다. 그는 최 씨가 자전거에서 비닐봉지를 꺼내는 것을 보고 무엇인지 물었다.

아침에 누가 갖다놨네요.”

자네가 애쓴다고 누가 갖다놨나 보네.”

풀베기가 시작됐다. 오전 일을 하는 중 최 씨는 일하는 사람들에게 한 잔을 재촉했다고 한다. 오전 9시경 휴식이 시작되자 최 씨는 막걸리 한 병을 가져왔다. 두 병 가운데 염색한 놈이었다. 최 씨는 둘러앉은 3명에게 막걸리를 먼저 따랐다. 막걸리 색이 갈색인 것에 대해 사람들은 고급술’, ‘칡술이라며 추켜세웠다. 최 씨가 먼저 마셨다.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119가 출동했다. 네 명이 가까운 구례병원으로 실려 갔다. 최 씨를 포함해 두 명이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.

순천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했다. 그러나 약 45일이 지난 시점 범인을 찾아낸 것은 바로 검찰이었다. 검찰이 죽은 최 씨 남편과 막내딸에게 자백을 받아낸 것이다. 살인의 동기는 놀랍게도 부녀간 성관계가 원인이었다.

 

 

죽은 최 씨가 이를 알고 부녀를 나무랐다는 것이다. 그렇다면 검찰이 밝혀낸 부녀의 범행과정을 살펴보자.

 

다음글 검찰이 말하는 나흘간의 기억